게임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는 스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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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1:06.80 ID:tHhghuayO
>>873
게임 내용에는 만족하고 있지만서도
프리즈 버그나 메세지 스킵을 수정한 패치를 원하는 정돌려나
85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3:51.18 ID:8jei7cZo0
버그가 많다는 건 대체로 디버깅 기간이 제대로 잡히지 않을 경우니까
꽤 저인력, 저예산으로 만들었던걸까…
역시 반남이란 건가
87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7:14.08 ID:Sh/e/DH40
버그 많다고는 하지만 한번도 프리즈 안 먹어서 별로 와닿지가 않는데
초반의 튜토리얼에선 두번 나왔지만
90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3:27.51 ID:ECpHCMlq0
확실히 메세지 스킵 요소가 약한게 뼈아프다
가뜩이나 후반에 전멸하기 쉬운 난이도인데
918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 投稿日:2012/03/29(木) 00:36:26.70 ID:jNf8UtLh0
마도포의 최대의 결점이 뭔가 하면
싸우고 있는 마법소녀들의 모습을 볼 수 없다라는 점이징
왜 1인칭 시점인 거냐고
923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7:57.36 ID:GasYr3hO0
>>918
이누카레 감수로 완전재현된 마녀 공간을 보여주기 위해서인걸로 정해져 있잖아 어이
926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8:36.99 ID:ECpHCMlq0
>>918
3D 캡쳐는 돈이 들겠지 분명히
그리고 용량의 문제도 있나
94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40:37.80 ID:JCwmpa9g0
>>918
한정된 제작시간땜에
팬이 납득할만한 3D모델따위 그려낼 수 있을 리가 없지
"일인칭 시점으로 로그류"라는 건 어떤 의미로는 울트라 C 였다
845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1:56.25 ID:/EG7kAyJ0
스스로 해보고, 재밌다고 느낀다면 그걸로 좋은게 아닌가


783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08:30.30 ID:dLeGbVdI0
주간 갱신
주간 갱신
http://www.4gamer.net/games/117/G011794/20120328053/
790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0:12.77 ID:TXllv0UN0
>>783
뭐어 1년간 쌓인게 나온거겠지 아마
791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0:22.49 ID:vcWtDCe40
>>783
18위에 있긴 하지만 이꼴이면
다음주에는 사라질거 같다
805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4:07.14 ID:kSiRG7fhi
딱히 게임 하드판도 아니고 판매량 같은 거에 흥미도 없고
>>783
뭐어 1년간 쌓인게 나온거겠지 아마
791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0:22.49 ID:vcWtDCe40
>>783
18위에 있긴 하지만 이꼴이면
다음주에는 사라질거 같다
805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4:07.14 ID:kSiRG7fhi
딱히 게임 하드판도 아니고 판매량 같은 거에 흥미도 없고
※게임 하드판은 매상과 판매량으로 키배하는 ㅄ같은 게시판
81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5:01.11 ID:vcWtDCe40
그래서 게임 자체는 결국 어떰?
캐릭터 게임에는 좋은 추억이 없어서 패스했다
825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6:41.85 ID:uWGhXEr10
>>817
앙코가 이케멘이여서 만족
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프리즈만은 용서못함
826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6:46.47 ID:TXllv0UN0
>>817
팬이라면 재밌게 할 수 있다
다과회 엔딩에 결국 도착한 후에 잘 샀다고 생각했다 라고 생각했다
838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8:42.24 ID:GasYr3hO0
>>817
미안하지만 좋은 게임이라고는 못 말하겠다
보완 , IF, 덤의 개그 시나리오가 쩔고
전투도 견실한 로그라이크로 만들어져서 상당히 재미있지만,
반대로 거지같은 유저 인터페이스와 프리즈 지옥과 부대끼지 않으면 안 돼
디버깅은 어딘가의 회사에 맞긴거 같은데 이놈들 너무 일을 안 했잖아
83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 投稿日:2012/03/29(木) 00:19:34.31 ID:1ejUxymSP
>>817
10점중 8점 정도……일려나?
마도카 안 본 사람에겐 사고싶다는 생각 별로 안 들겠지만
마도카 팬이라면 상당히 만족스러울 거다
840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0:00.34 ID:m6lNL2/j0
>>817
솔까 게임으로선 캐릭터 게임의 실패예로 잘 있을법한 쿠소게
그리고 버그도 있고
평범하게 어드벤쳐로도 좋았을 것 같다
841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0:43.86 ID:TXllv0UN0
걸작이라곤 말 못하지
846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2:20.41 ID:m6lNL2/j0
>>841
게임으로 볼때의 이야기네
캐릭터 게임으로 보면 이 정도의 수준은 많으니까
팬이라면 이라고 말해주는게 가장 좋은 대답이겠지
85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3:48.65 ID:TXllv0UN0
>>846
그야 게임으로 보면 캐릭터 게임이니까
그저 캐릭터 게임으로만 보기엔 RPG 파트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81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5:01.11 ID:vcWtDCe40
그래서 게임 자체는 결국 어떰?
캐릭터 게임에는 좋은 추억이 없어서 패스했다
825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6:41.85 ID:uWGhXEr10
>>817
앙코가 이케멘이여서 만족
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프리즈만은 용서못함
826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6:46.47 ID:TXllv0UN0
>>817
팬이라면 재밌게 할 수 있다
다과회 엔딩에 결국 도착한 후에 잘 샀다고 생각했다 라고 생각했다
838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8:42.24 ID:GasYr3hO0
>>817
미안하지만 좋은 게임이라고는 못 말하겠다
보완 , IF, 덤의 개그 시나리오가 쩔고
전투도 견실한 로그라이크로 만들어져서 상당히 재미있지만,
반대로 거지같은 유저 인터페이스와 프리즈 지옥과 부대끼지 않으면 안 돼
디버깅은 어딘가의 회사에 맞긴거 같은데 이놈들 너무 일을 안 했잖아
83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 投稿日:2012/03/29(木) 00:19:34.31 ID:1ejUxymSP
>>817
10점중 8점 정도……일려나?
마도카 안 본 사람에겐 사고싶다는 생각 별로 안 들겠지만
마도카 팬이라면 상당히 만족스러울 거다
840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0:00.34 ID:m6lNL2/j0
>>817
솔까 게임으로선 캐릭터 게임의 실패예로 잘 있을법한 쿠소게
그리고 버그도 있고
평범하게 어드벤쳐로도 좋았을 것 같다
841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0:43.86 ID:TXllv0UN0
걸작이라곤 말 못하지
846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2:20.41 ID:m6lNL2/j0
>>841
게임으로 볼때의 이야기네
캐릭터 게임으로 보면 이 정도의 수준은 많으니까
팬이라면 이라고 말해주는게 가장 좋은 대답이겠지
85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3:48.65 ID:TXllv0UN0
>>846
그야 게임으로 보면 캐릭터 게임이니까
그저 캐릭터 게임으로만 보기엔 RPG 파트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89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1:06.80 ID:tHhghuayO
>>873
게임 내용에는 만족하고 있지만서도
프리즈 버그나 메세지 스킵을 수정한 패치를 원하는 정돌려나
85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3:51.18 ID:8jei7cZo0
버그가 많다는 건 대체로 디버깅 기간이 제대로 잡히지 않을 경우니까
꽤 저인력, 저예산으로 만들었던걸까…
역시 반남이란 건가
87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7:14.08 ID:Sh/e/DH40
버그 많다고는 하지만 한번도 프리즈 안 먹어서 별로 와닿지가 않는데
초반의 튜토리얼에선 두번 나왔지만
90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3:27.51 ID:ECpHCMlq0
확실히 메세지 스킵 요소가 약한게 뼈아프다
가뜩이나 후반에 전멸하기 쉬운 난이도인데
918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 投稿日:2012/03/29(木) 00:36:26.70 ID:jNf8UtLh0
마도포의 최대의 결점이 뭔가 하면
싸우고 있는 마법소녀들의 모습을 볼 수 없다라는 점이징
왜 1인칭 시점인 거냐고
923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7:57.36 ID:GasYr3hO0
>>918
이누카레 감수로 완전재현된 마녀 공간을 보여주기 위해서인걸로 정해져 있잖아 어이
926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8:36.99 ID:ECpHCMlq0
>>918
3D 캡쳐는 돈이 들겠지 분명히
그리고 용량의 문제도 있나
94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40:37.80 ID:JCwmpa9g0
>>918
한정된 제작시간땜에
팬이 납득할만한 3D모델따위 그려낼 수 있을 리가 없지
"일인칭 시점으로 로그류"라는 건 어떤 의미로는 울트라 C 였다
845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1:56.25 ID:/EG7kAyJ0
스스로 해보고, 재밌다고 느낀다면 그걸로 좋은게 아닌가
부연설명
메세지 스킵 - 한번 클리어한 시나리오에서만 사용가능
프리즈 버그 - 말 그대로 특정 조건하에서 프리즈. 차후 포스팅 예정.
- 버그랑 판매량 때문에 평가는 박하지만 결코 흔히 있는 '피그마를 사니 게임이 배달' 같은 퀄리티는 절대 아닙니다. 팬이라면 해볼만한 게임입니다.
- 22일에 공개된 초동 판매량은 6만2천 정도로 미묘했으며 지금에 와선 7만 정도. 앞으로 잘 해봐야 10만 이하 정도겠군요. 저는 판매량 같은덴 관심이 없습니다만.
- 이렇게까지 되어버린 이유에 대한 분석은 꽤 있습니다만, 가장 대표적으로는 장르 선정 미스. 이런 오덕겜에서 팬들이 원하는건 잘 해봐야 어드벤쳐겠죠. 특히 주 유저층일 마마마 팬들이 겜덕이라기 보다는
씹덕애니덕일 수밖에 없으니까요. 실제로 던전 RPG라서 안 산다는 사람도 많고, 사서 하는 사람 중에서도 전투 파트에서 짜증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로봇대전을 예로 들자면만담스토리만 보고 전투는 귀찮아하는 패턴이죠. 반대로 게임 유저들 사이에선 오덕겜이라 안 한다는 입장도 많고,가장 큰 문제는 반남이라서 애들이 안 사 - 또 지적되는 문제는 마케팅입니다. 이 게임은 발매 전부터 줄창 난이도가 어렵다고 선전을 해댔습니다. 물론 당연히 역효과입니다. 누구도
귀여운 마미가 보고싶을뿐캐릭터들의 이야기를 보고 싶은 것일 뿐이지 고난이도 게임에 도전하고 싶어서 이 게임을 사는게 아니니까요. 위의 장르 문제까지 겹쳐서 진입 장벽만 엄청 올려버린 격이 되었죠. - 게다가 정작 이 게임은 그렇게 난이도가 안 높습니다. 쉬운 난이도라고 하기는 힘들지만 그렇다고 막장스러운 난이도는 결코 아닙니다. 공략법만 숙지하면 충분히 깰 만하죠. 실제로 지인들 사이에서도 이상한 던전류를 조금 해본 사람들은 별 어려움 없이 잘 깹니다. 이 게임은 웬만한 이상한 던전보다 쉽습니다. 따라서 괜한 마케팅으로 역효과를 내버린거죠. 물론 밸런스가 괜찮다고 해봤자 이런 류의 게임에 익숙치 못한 사람들이 적응을 못하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 결국 잘못된 장르선정 + 부적절한 마케팅 + 아쉬운 뒷마무리(버그) 등의 악재로 인해서 판매량이 기대치에 못 미친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물론 별로 게임 만드는데 돈 들인거 같지 않기 때문에 저 정도의 판매량이면 당연히 흑자겠지만요.
- 장점으로는 원작 각본가가 감수한 새 시나리오나 외전의 개그 시나리오에 대한 평가는 다 높고 캐릭터 게임 정도의 퀄리티를 자랑할거라 생각됐던 던전 파트마저 평가가 좋습니다. 다만 던전에 비해서 시나리오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원작의 팬이 아니면 조금 지루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수수께끼의 마녀결계를 하면 되지만요.
- 스레에 언급된 사항 외에 개인적으로 단점을 이야기해보자면 로딩이 깁니다. 던전에서 층 넘어갈때마다 미묘하게 긴 로딩도 그렇지만 대화 파트에서의 대사마저 자잘한 로딩이 있어서 게임 전체의 템포가 느립니다.
움드 돌아가는 소리가 브금복돌이가 승리자 - 결국 프리즈 버그나 메세지 스킵 제한, 로딩 문제가 겹쳐서 플레이하다 짜증이 날만한 일이 생긴다는게 최대의 단점입니다. 차후 버그 관련 정보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막짤. 역시 마미
덧글
하지만 마마마팬이라면 살수밖에 없잖아!!
그래도 생각보다 잘 만든 건 맞죠.
사실 다 필요없고 마미 언니랑 앙코사야 마도호무 볼 수 있어서 팬으로선 대만족.
하지만 게임이 프리징 되는건 참을수 없다!!
오늘도 사야카는 귀엽군요
어쨌든 큐베가 진리랑께
물론 캐릭터 게임을 저만큼 시간 들여서 클리어 할 인간이 있는지는 둘째치고....
그냥 라이트 덕후들이 어려운 난이도의 게임을 도전 안 할거라서 코어팬 빼면 안 살거라는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데;
만약 if 스토리 마저도 만족을 못시킬 쓰레기였다면 단박에 버려지고도 남았을지도 모르죠
물론 스토리가 전혀 게임에 영향을 안 미치는 방식이라면 상관 없습니다만 그런 구조의 게임은 아니니까요
버그는 패치 등으로 수정할 수 있지만 로딩 문제는 어쩔 수가 없네... =ㅅ=;;
너무 매니악해 이조건!!
그런데 실제로 그런 사람이 있었습니다.<-
...
그냥 귀여운 캐릭터들이랑 큐베의 알콩달콩연애어드밴쳐였다면 살거 갔긴합니다만...(RPG가 싫은 건 아니지만...)
다른 의미로 난이도가 높겠군요... 허헣;;
플레이 방식 여하에 따라선 한번도 안 보고 깬 사람도 나오는 반면 지속적으로 프리즈를 겪은 사람도 나오고 있죠.
이야기의 재탕이라는 큰 틀은 벗을 수가 없었던게 아쉬운거 같았습니다. (전 다른 분들 리뷰만 보았지만요;;) 비록 사야카가 덕후가 된 쿄스케와
알콩달콩 잘 살던지 혹은 마미가 아이돌이 된다던지 이런 서브엔딩이 있어서 좋다곤 하지만 히토미가 마법소녀가 된다던지,
카즈미나 오리코에 나왔던 아이들도 마법소녀로 활약하는 장면이 나와 마기카 시리즈의 모든 애들이 다 나오는 이야기로
게임이 진행되었으면 좀더 덕후분들의 관심을 사지 않았을까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제작비가 엄청나게 많이 들겠지만요;;;
오히려 라이트하게 즐기는 팬층을 노리려면 역효과라고 봅니다
앙코를 살리는 루트가 있다면
이 한몸 불살라 지르리오.
원래 포스팅을 막 까면서 해야 재밌는데 미묘하게 괜찮은 게임이라 망했음(…)
물론 하다보면 어떻게 퇴로를 확보할지, 나는 적을 공격할수 있으면서 적은 날 때릴수 없는 범위가 어디인지 찾아내면서
공략하는게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문제는 너무 길어요...........................................
이게 문제가 캐릭터 육성하려면 스탯+ 아이템, 스펠북, HP회복아이템, 레벨업 할수 있는 기회가 극히 한정되있어서
한번 결계 들어가면 저걸 가능한한 다 모아야하니까요;;;;
저런건 전승되면 좋으련만 그런것도 아니라서 다른 분기를 보기위해 재플레이할때 같은 짓을 또 계속 반복해야하니 이건 좀
귀찮습니다ㅡㅜ
수수께끼라면 몰라도 스토리에서 나오는 결계파트는 짧은 시간내에 돌파할수 있었어야 했습니다ㅡㅜ
일종의 딜레마죠. 로봇대전도 스토리 읽고 싶어하는 사람은 전투 귀찮아해서 난이도 높은거 싫어하지만 반대로 전투를 즐기고 싶어하는 분들은 난이도가 낮고 전투가 짧으면 싫어하죠
그레도 재밌게했으니됬죠 뭐..
정 어려울 경우 이런걸 이용해먹으면 됩니다(…)
하여튼 이게임 다깨고 보니 기억에 남는건 번외편 뿐...
번외편 꼭하세요 두번하세요
캐릭터 게임을 샀는데 대사는 못 알아먹고 전투나 하는 역발상 플레이를 하게 되겠군요...
그럼 이만......
마미가 귀여워도 과도한 프리징은 용서할 수 없다
트루엔드는 참 좋았어요 ㅠㅠㅠㅠ
근데 전 마녀화 한번도 안시키고(쿄코루트강제제외) 마녀화관련드립 전부 말안함했는데도 호무호무는 모든것을 알고있었을까요 ㄷㄷ
그냥 이걸 2기로 냈으면 됐을 듯(…)
나오는 게임마다 왜 이꼴인지 모르겠음
마마마는 그중에선 양호한 편(…)
http://jamba7.egloos.com/m/5556650
.......네. 없었습니다. 신발!
ㅡ머리에 고기육자를 세겨주겠어! 제작진!!!!!!!!!! (PO붕노WER)
마법 아이돌 나무코☆마기카
사..사야하나
이부분이 가장 아쉽네요...
반면 스토리 진행 부분은 이래저래 보충설명이 많고 해서 해볼 만 하고
번외편은 뿜었습니다...
아주 그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