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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ch]마도카 포터블 게임 평가가 어떠냐?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게임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는 스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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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3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08:30.30 ID:dLeGbVdI0

주간 갱신 


http://www.4gamer.net/games/117/G011794/20120328053/




790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0:12.77 ID:TXllv0UN0
>>783
뭐어 1년간 쌓인게 나온거겠지 아마 



791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0:22.49 ID:vcWtDCe40
>>783
18위에 있긴 하지만 이꼴이면 
다음주에는 사라질거 같다



805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4:07.14 ID:kSiRG7fhi
딱히 게임 하드판도 아니고 판매량 같은 거에 흥미도 없고 
※게임 하드판은 매상과 판매량으로 키배하는 ㅄ같은 게시판




81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5:01.11 ID:vcWtDCe40

그래서 게임 자체는 결국 어떰? 

캐릭터 게임에는 좋은 추억이 없어서 패스했다 




825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6:41.85 ID:uWGhXEr10
>>817
앙코가 이케멘이여서 만족 
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프리즈만은 용서못함 




826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6:46.47 ID:TXllv0UN0
>>817
팬이라면 재밌게 할 수 있다
다과회 엔딩에 결국 도착한 후에 잘 샀다고 생각했다 라고 생각했다




838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18:42.24 ID:GasYr3hO0
>>817
미안하지만 좋은 게임이라고는 못 말하겠다
보완 , IF, 덤의 개그 시나리오가 쩔고 
전투도 견실한 로그라이크로 만들어져서 상당히 재미있지만, 
반대로 거지같은 유저 인터페이스와 프리즈 지옥과 부대끼지 않으면 안 돼 
디버깅은 어딘가의 회사에 맞긴거 같은데 이놈들 너무 일을 안 했잖아 



83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 投稿日:2012/03/29(木) 00:19:34.31 ID:1ejUxymSP
>>817
10점중 8점 정도……일려나? 
마도카 안 본 사람에겐 사고싶다는 생각 별로 안 들겠지만 
마도카 팬이라면 상당히 만족스러울 거다




840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0:00.34 ID:m6lNL2/j0
>>817
솔까 게임으로선 캐릭터 게임의 실패예로 잘 있을법한 쿠소게 
그리고 버그도 있고  
평범하게 어드벤쳐로도 좋았을 것 같다 



841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0:43.86 ID:TXllv0UN0
걸작이라곤 말 못하지



846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2:20.41 ID:m6lNL2/j0
>>841
게임으로 볼때의 이야기네
캐릭터 게임으로 보면 이 정도의 수준은 많으니까 
팬이라면 이라고 말해주는게 가장 좋은 대답이겠지 



85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3:48.65 ID:TXllv0UN0
>>846
그야 게임으로 보면 캐릭터 게임이니까 
그저 캐릭터 게임으로만 보기엔 RPG 파트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89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1:06.80 ID:tHhghuayO
>>873
게임 내용에는 만족하고 있지만서도 
프리즈 버그나 메세지 스킵을 수정한 패치를 원하는 정돌려나 




85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3:51.18 ID:8jei7cZo0
버그가 많다는 건 대체로 디버깅 기간이 제대로 잡히지 않을 경우니까 
꽤 저인력, 저예산으로 만들었던걸까… 
역시 반남이란 건가 



879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7:14.08 ID:Sh/e/DH40
버그 많다고는 하지만 한번도 프리즈 안 먹어서 별로 와닿지가 않는데 
초반의 튜토리얼에선 두번 나왔지만



90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3:27.51 ID:ECpHCMlq0
확실히 메세지 스킵 요소가 약한게 뼈아프다
가뜩이나 후반에 전멸하기 쉬운 난이도인데



918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 投稿日:2012/03/29(木) 00:36:26.70 ID:jNf8UtLh0
마도포의 최대의 결점이 뭔가 하면
싸우고 있는 마법소녀들의 모습을 볼 수 없다라는 점이징
왜 1인칭 시점인 거냐고




923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7:57.36 ID:GasYr3hO0
>>918
이누카레 감수로 완전재현된 마녀 공간을 보여주기 위해서인걸로 정해져 있잖아 어이 



926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38:36.99 ID:ECpHCMlq0
>>918
3D 캡쳐는 돈이 들겠지 분명히
그리고 용량의 문제도 있나




947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40:37.80 ID:JCwmpa9g0
>>918
한정된 제작시간땜에
팬이 납득할만한 3D모델따위 그려낼 수 있을 리가 없지
"일인칭 시점으로 로그류"라는 건 어떤 의미로는 울트라 C 였다



845 名前:名無しさん@お腹いっぱい。[sage] 投稿日:2012/03/29(木) 00:21:56.25 ID:/EG7kAyJ0
스스로 해보고, 재밌다고 느낀다면 그걸로 좋은게 아닌가 






부연설명 
메세지 스킵 - 한번 클리어한 시나리오에서만 사용가능
프리즈 버그 - 말 그대로 특정 조건하에서 프리즈. 차후 포스팅 예정.

  • 버그랑 판매량 때문에 평가는 박하지만 결코 흔히 있는 '피그마를 사니 게임이 배달' 같은 퀄리티는 절대 아닙니다. 팬이라면 해볼만한 게임입니다. 
  • 22일에 공개된 초동 판매량은 6만2천 정도로 미묘했으며 지금에 와선 7만 정도. 앞으로 잘 해봐야 10만 이하 정도겠군요. 저는 판매량 같은덴 관심이 없습니다만. 
  • 이렇게까지 되어버린 이유에 대한 분석은 꽤 있습니다만, 가장 대표적으로는 장르 선정 미스. 이런 오덕겜에서 팬들이 원하는건 잘 해봐야 어드벤쳐겠죠. 특히 주 유저층일 마마마 팬들이 겜덕이라기 보다는 씹덕애니덕일 수밖에 없으니까요. 실제로 던전 RPG라서 안 산다는 사람도 많고, 사서 하는 사람 중에서도 전투 파트에서 짜증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로봇대전을 예로 들자면 만담스토리만 보고 전투는 귀찮아하는 패턴이죠. 반대로 게임 유저들 사이에선 오덕겜이라 안 한다는 입장도 많고, 가장 큰 문제는 반남이라서 애들이 안 사
  • 또 지적되는 문제는 마케팅입니다. 이 게임은 발매 전부터 줄창 난이도가 어렵다고 선전을 해댔습니다. 물론 당연히 역효과입니다. 누구도 귀여운 마미가 보고싶을뿐캐릭터들의 이야기를 보고 싶은 것일 뿐이지 고난이도 게임에 도전하고 싶어서 이 게임을 사는게 아니니까요. 위의 장르 문제까지 겹쳐서 진입 장벽만 엄청 올려버린 격이 되었죠.
  • 게다가 정작 이 게임은 그렇게 난이도가 안 높습니다. 쉬운 난이도라고 하기는 힘들지만 그렇다고 막장스러운 난이도는 결코 아닙니다. 공략법만 숙지하면 충분히 깰 만하죠. 실제로 지인들 사이에서도 이상한 던전류를 조금 해본 사람들은 별 어려움 없이 잘 깹니다. 이 게임은 웬만한 이상한 던전보다 쉽습니다. 따라서 괜한 마케팅으로 역효과를 내버린거죠. 물론 밸런스가 괜찮다고 해봤자 이런 류의 게임에 익숙치 못한 사람들이 적응을 못하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 결국 잘못된 장르선정 + 부적절한 마케팅 + 아쉬운 뒷마무리(버그) 등의 악재로 인해서 판매량이 기대치에 못 미친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물론 별로 게임 만드는데 돈 들인거 같지 않기 때문에 저 정도의 판매량이면 당연히 흑자겠지만요.
  • 장점으로는 원작 각본가가 감수한 새 시나리오나 외전의 개그 시나리오에 대한 평가는 다 높고 캐릭터 게임 정도의 퀄리티를 자랑할거라 생각됐던 던전 파트마저 평가가 좋습니다. 다만 던전에 비해서 시나리오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원작의 팬이 아니면 조금 지루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수수께끼의 마녀결계를 하면 되지만요. 
  • 스레에 언급된 사항 외에 개인적으로 단점을 이야기해보자면 로딩이 깁니다. 던전에서 층 넘어갈때마다 미묘하게 긴 로딩도 그렇지만 대화 파트에서의 대사마저 자잘한 로딩이 있어서 게임 전체의 템포가 느립니다. 움드 돌아가는 소리가 브금 복돌이가 승리자
  • 결국 프리즈 버그나 메세지 스킵 제한, 로딩 문제가 겹쳐서 플레이하다 짜증이 날만한 일이 생긴다는게 최대의 단점입니다. 차후 버그 관련 정보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막짤. 역시 마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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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BloodGale 2012/03/29 22:49 # 삭제 답글

    덱스가 상승합니다
  • 가베라 2012/03/30 23:54 #

    호오 덱스가 올라가는군요?
  • Dj.鴻朙_H.Metal 2012/03/29 22:50 # 답글

    막짤은 마느님이 돋보입니다
  • 가베라 2012/03/30 23:54 #

    조금은 어색하게 잡은 폼이 마도카스러움
  • 미꾸L 2012/03/29 22:51 # 답글

    게임성은 별로 안좋은가보군요
    하지만 마마마팬이라면 살수밖에 없잖아!!
  • 가베라 2012/03/30 23:55 #

    게임성은 나쁘지 않은데 프리즈와 스킵불가와 로딩이 문제.
  • Death to QB 2012/03/29 23:09 # 삭제 답글

    애초에 게임성은 별로 기대하지도 않았으니 뭐...
    그래도 생각보다 잘 만든 건 맞죠.

    사실 다 필요없고 마미 언니랑 앙코사야 마도호무 볼 수 있어서 팬으로선 대만족.
  • 큐베 2012/03/30 23:38 #

    이봐요.
  • 가베라 2012/03/30 23:56 #

    삼봐요.
  • 예비마수 2012/03/29 23:10 # 삭제 답글

    나는 프리징 되는건 참을수 있어. 인내심이 있으니까.

    하지만 게임이 프리징 되는건 참을수 없다!!

    오늘도 사야카는 귀엽군요
  • 가베라 2012/03/30 23:57 #

    그런듯
  • 일반인 2012/03/29 23:15 # 삭제 답글

    전 안 사서 딱히 할 말이 없네요. ==;;;

    어쨌든 큐베가 진리랑께
  • 큐베 2012/03/30 23:38 #

    그렇죠?
  • 가베라 2012/03/30 23:57 #

    는 거짓말
  • exnoy 2012/03/29 23:15 # 답글

    연출하고 별개로 게임은 나름 재밌어 보입니다.

    물론 캐릭터 게임을 저만큼 시간 들여서 클리어 할 인간이 있는지는 둘째치고....
  • 가베라 2012/03/30 23:57 #

    안녕하세요 캐릭터 게임에 저만큼 시간 들여서 클리어 할 인간입니다
  • exnoy 2012/03/31 00:01 #

    음.... 좀 오해성 짙은 발언을 해 버렸네요.

    그냥 라이트 덕후들이 어려운 난이도의 게임을 도전 안 할거라서 코어팬 빼면 안 살거라는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데;
  • 2012/03/29 23:15 # 답글

    정작 마마마 팬들은 원작 스토리가 아닌 if를 찾는 사람들이 거의 많으니까 해보는거지

    만약 if 스토리 마저도 만족을 못시킬 쓰레기였다면 단박에 버려지고도 남았을지도 모르죠
  • 가베라 2012/03/30 23:59 #

    아니 원래 스토리가 쓰레기면 그 게임은 구제 불능인 겁니다.
    물론 스토리가 전혀 게임에 영향을 안 미치는 방식이라면 상관 없습니다만 그런 구조의 게임은 아니니까요
  • 2012/03/31 11:56 #

    그렇군요
  • 에코노미 2012/03/29 23:17 # 답글

    캐릭터성이나 게임성은 나름 쓸만한데 하드웨어적 시스템적 문제가 걸리는군요-
    버그는 패치 등으로 수정할 수 있지만 로딩 문제는 어쩔 수가 없네... =ㅅ=;;
  • 가베라 2012/03/31 00:00 #

    비타츄가 출동해야 하는데 말이죠
  • NRPU 2012/03/29 23:23 # 답글

    그리고 이상한 던전류 좋아하면서 마마마의 팬이라면 최고의 게임이죠=ㅅ-
    너무 매니악해 이조건!!
    그런데 실제로 그런 사람이 있었습니다.<-
  • 마미손 2012/03/30 20:31 #

    그게 접니다.
    ...
  • 가베라 2012/03/31 00:01 #

    생각보다 많타
  • 사람 2012/03/29 23:29 # 답글

    그냥 반남의 캐릭터 게임에 기대하는 사람은 없잖아요(....).
    그냥 귀여운 캐릭터들이랑 큐베의 알콩달콩연애어드밴쳐였다면 살거 갔긴합니다만...(RPG가 싫은 건 아니지만...)
  • 큐베 2012/03/30 23:38 #

    저도 마법소녀들하고 연예를 하고 싶습니다.
  • 가베라 2012/03/31 00:01 #

    연예를 하시고 싶으시면 우선 데뷔를 하세요
  • 미니 2012/03/29 23:44 # 답글

    그냥 노는역 게임으로 나왔어야 합니다?
  • 가베라 2012/03/31 00:01 #

    나는 휴대용 게임기밖에 없어서 안 됨
  • 샺쿠 2012/03/29 23:46 # 답글

    프리즈가 있다고는 들었는데, 엄청 문제가 큰가보네요 ㅇ_ㅇ;; 게임 내용물을 어떤 방식으로 만든건지 궁금해지네요(...)
    다른 의미로 난이도가 높겠군요... 허헣;;
  • 가베라 2012/03/31 00:02 #

    음 그게 특정 조건하에 나타나는 거라
    플레이 방식 여하에 따라선 한번도 안 보고 깬 사람도 나오는 반면 지속적으로 프리즈를 겪은 사람도 나오고 있죠.
  • KITUS 2012/03/29 23:49 # 답글

    사실 애니메이션 외의 숨겨진 요소가 있어서 흥미가 있어보이긴 합니다만... 딱 애니속의 다섯 소녀들에 대한 이야기만 있어서
    이야기의 재탕이라는 큰 틀은 벗을 수가 없었던게 아쉬운거 같았습니다. (전 다른 분들 리뷰만 보았지만요;;) 비록 사야카가 덕후가 된 쿄스케와
    알콩달콩 잘 살던지 혹은 마미가 아이돌이 된다던지 이런 서브엔딩이 있어서 좋다곤 하지만 히토미가 마법소녀가 된다던지,
    카즈미나 오리코에 나왔던 아이들도 마법소녀로 활약하는 장면이 나와 마기카 시리즈의 모든 애들이 다 나오는 이야기로
    게임이 진행되었으면 좀더 덕후분들의 관심을 사지 않았을까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제작비가 엄청나게 많이 들겠지만요;;;
  • 가베라 2012/03/31 00:03 #

    아뇨 애초에 카즈미에 오리코까지 사볼 호갱이라면 당연히 한정판까지 지르고 있을 테니까요(…)
    오히려 라이트하게 즐기는 팬층을 노리려면 역효과라고 봅니다
  • 부정 2012/03/29 23:56 # 답글

    설령 버그가 있다한들 어떠하리!
    앙코를 살리는 루트가 있다면
    이 한몸 불살라 지르리오.
  • 가베라 2012/03/31 00:04 #

    멋진 자세다
  • 삼원색-EV 2012/03/30 00:17 # 답글

    좋은 건지 나쁜건지 모를 수준인가보군요.
  • 가베라 2012/03/31 00:04 #

    뭐 전 좋았습니다.
    원래 포스팅을 막 까면서 해야 재밌는데 미묘하게 괜찮은 게임이라 망했음(…)
  • 피케링 2012/03/30 01:19 # 삭제 답글

    프리즈 현상은 한번도 안겪어봐서 모르겠고 스토리야 최곤데 배틀파트는 진짜 좀....
    물론 하다보면 어떻게 퇴로를 확보할지, 나는 적을 공격할수 있으면서 적은 날 때릴수 없는 범위가 어디인지 찾아내면서
    공략하는게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문제는 너무 길어요...........................................

    이게 문제가 캐릭터 육성하려면 스탯+ 아이템, 스펠북, HP회복아이템, 레벨업 할수 있는 기회가 극히 한정되있어서
    한번 결계 들어가면 저걸 가능한한 다 모아야하니까요;;;;

    저런건 전승되면 좋으련만 그런것도 아니라서 다른 분기를 보기위해 재플레이할때 같은 짓을 또 계속 반복해야하니 이건 좀
    귀찮습니다ㅡㅜ

    수수께끼라면 몰라도 스토리에서 나오는 결계파트는 짧은 시간내에 돌파할수 있었어야 했습니다ㅡㅜ
  • 가베라 2012/03/31 00:07 #

    그런데 그러면 던전 파트의 비중이 너무 줄어들게 되서...

    일종의 딜레마죠. 로봇대전도 스토리 읽고 싶어하는 사람은 전투 귀찮아해서 난이도 높은거 싫어하지만 반대로 전투를 즐기고 싶어하는 분들은 난이도가 낮고 전투가 짧으면 싫어하죠
  • 이논 2012/03/30 02:32 # 답글

    난이도가 조금 어려웠죠..
    그레도 재밌게했으니됬죠 뭐..
  • 가베라 2012/03/31 00:08 #

    사실 비기가 좀 있어서...
    정 어려울 경우 이런걸 이용해먹으면 됩니다(…)
  • 호이군 2012/03/30 03:53 # 삭제 답글

    프리즈만 20번 넘게 걸려서 쿄코 시나리오에서 사야카 마녀 스테이지만 10번 넘게 했네요.......(사야카는 나으원수)

    하여튼 이게임 다깨고 보니 기억에 남는건 번외편 뿐...

    번외편 꼭하세요 두번하세요
  • 가베라 2012/03/31 00:08 #

    오오미 프리즈의 용자
  • LONG10 2012/03/30 06:10 # 답글

    이상한 던전을 파면서도 일어를 못하는 저는
    캐릭터 게임을 샀는데 대사는 못 알아먹고 전투나 하는 역발상 플레이를 하게 되겠군요...

    그럼 이만......
  • 가베라 2012/03/31 00:08 #

    수수께끼 결게의 제왕이 되실듯
  • 팬케이크 2012/03/30 06:40 # 답글

    과도한 프리징은 게임에 심각한 안티를 만들지요

    마미가 귀여워도 과도한 프리징은 용서할 수 없다
  • 가베라 2012/03/31 00:08 #

    마미가 귀여워서 저는 그만 용서해버리고 말았습니다
  • 건전청년 2012/03/30 08:13 # 답글

    번외편은 진짴ㅋㅋㅋㅋㅋ
    트루엔드는 참 좋았어요 ㅠㅠㅠㅠ
    근데 전 마녀화 한번도 안시키고(쿄코루트강제제외) 마녀화관련드립 전부 말안함했는데도 호무호무는 모든것을 알고있었을까요 ㄷㄷ
  • 가베라 2012/03/31 00:12 #

    스토리 잘 써놨더군요
    그냥 이걸 2기로 냈으면 됐을 듯(…)
  • 에이알 2012/03/30 10:58 # 삭제 답글

    니코니코에서 번외편 보고 있는데 진짴ㅋㅋ 꿈과 희망이 넘치는건 둘째치고 일본어를 모르지만 분위기가 개그인건 느낄수가 있었음
  • 가베라 2012/03/31 00:12 #

    우로부치의 역습
  • 뜨신쌀밥 2012/03/30 12:38 # 답글

    팬들을위한 팬들에의한 팬들의 게임 이랑께
  • 가베라 2012/03/31 00:13 #

    캐릭터게임이니 당근
  • 백합향기 2012/03/30 12:39 # 답글

    세상에, 복돌판에서 프리징 난다는 얘긴 들었어도 정돌판에서도 프리징이라니, 문제가 커도 꽤 큰데요?
  • 가베라 2012/03/31 00:13 #

    2012년이 무슨 대 프리즈 시대를 맞기라도 했는지
    나오는 게임마다 왜 이꼴인지 모르겠음
    마마마는 그중에선 양호한 편(…)
  • . 2012/03/30 15:06 # 삭제 답글

    큐베의 햄버거 먹기 선택지 가 궁금합니다
    http://jamba7.egloos.com/m/5556650
  • 알터드 2012/03/30 17:22 #

    "그 선택지가 있을거라고 생각했어? 안됐네요! 노이즈쨩이었습니다!"


    .......네. 없었습니다. 신발!
    ㅡ머리에 고기육자를 세겨주겠어! 제작진!!!!!!!!!! (PO붕노WER)
  • 큐베 2012/03/30 23:38 #

    그러니까 다 때려치우고 햄버거나 먹으러 가자고!
  • 가베라 2012/03/31 00:13 #

    없어요(…)
  • 레미르 2012/03/30 17:38 # 답글

    안타까운 현실.
  • 가베라 2012/03/31 00:14 #

    아이고
  • BloodGale 2012/03/30 20:16 # 삭제 답글

    그러니 그냥 마미를 아이돌로 키우는 게임으로 냈으면 흥했을거 아닙니까
    마법 아이돌 나무코☆마기카
  • 호이군 2012/03/30 21:21 # 삭제

    아이돌 마스터 마미☆마기카....
  • 가베라 2012/03/31 00:14 #

    애니화하면 될듯
  • 메이 2012/03/30 23:28 # 답글

    아..앙코가 이케멘?

    사..사야하나
  • 가베라 2012/03/31 00:14 #

    사세요
  • TiroTiro 2012/03/31 00:54 # 답글

    프리즈도 프리즈지만 움드가 정말 브금급..
  • 가베라 2012/04/02 01:55 #

    위잉 위잉 윙윙윙윙
  • 옛꿈 2012/03/31 01:16 # 답글

    역시 마케팅은 제대로.. 이자식들, 너희 마케팅 때문에 아이돌 마미씨가 인기가 없잖아!
  • 가베라 2012/04/02 01:55 #

    인기없는 마미씨 지켜주고 싶지 않냐
  • 적요 2012/04/01 02:25 # 삭제 답글

    억 페이지 확대했더니 막짤 마미가 짤렸다 ㅋㅋㅋㅋㅋㅋㅋ
  • 가베라 2012/04/02 01:55 #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믿습니다 마멘.. 2012/04/02 17:48 # 삭제 답글

    배경음악은 솔직히 롤러코스터 타이쿤 생각이 나는 정도입니다...
    이부분이 가장 아쉽네요...
    반면 스토리 진행 부분은 이래저래 보충설명이 많고 해서 해볼 만 하고
    번외편은 뿜었습니다...
    아주 그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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